대원아카데미 소개

About Daewon Academy

대원아카데미는 2021년도부터 평생교육시설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현대 사회에 걸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원아카데미의 역사는 1973년 4월 14일에 설립된 '대원불교강원'에서 출발한다. 대원불교강원은 이후 1년의 준비과정을 거쳐 1974년 3월 1일에 2학년제 '대원불교교양대학'으로 개칭하고 법사과와 통신과를 설치했는데, 이것은 (주)동국제강의 창업주이자 불교 대중화에 헌신하신 고 대원 장경호 거사가 이 땅의 불교를 중흥시킬 인재양성을 발원하고 일반인을 위해서 세운 최초의 불교전문 교양대학이었다. 


당시 대원불교교양대학은 주 5일의 대중강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조명기 학장을 비롯하여 김동화, 홍정식, 이종익, 원의범, 김영태, 고익진 등 당대 가장 존경받고 있었던 불교학자들이 교수진으로 포진하여 불교사상의 대중화에 매진하였고,  이러한 노력은 1970년대 초, 사회적으로도 대중강좌가 전무 했던 당시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종교를 떠나 획기적인 교육적 이슈가 아닐 수 없었다.

 

이후 '대원불교교양대학'은 1981년 '대원불교대학'으로 개칭하였고, 더 나아가 1학년제의 연구과정을 신설하기도 하였다. 또 1986년 7월에는 지방강좌를 개최하였고, 1987년 3월에는 법사과정과 통신과정을 개설하였으며, 1990년 3월에는 미국 워싱턴에 분교를 설치하여 교육적 역량을 크게 확대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2003년 3월에는 '불교사이버대학'을 개교하였는데, 이것은 인터넷을 전산망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불교지도자와 포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교계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오늘날 디지털대원아카데미의 전신이라 말할 수 있다.


이후 대원불교대학은 2006년 재단법인 대한불교진흥원으로 이전되면서 새로운 출발을 모색하게 되었다. 우선 2009년부터 교명을 '대원불교문화대학'으로 개명하였고, 교육 커리큘럼도 전통적인 불교 교육문화를 탈피하여 현대적인 전문 교육문화로의 전환을 꾀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명상'과 '불교심리상담'이라는 응용불교의 분야였다. 그리고 현재 대원아카데미는 이 두 분야를 시대적 양상에 맞추어 자격과정으로 승화시켜 전문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는데, 특히 불교만 고집하는 폐쇄적인 틀에서 벗어나 의학, 철학, 심리학, 뇌과학, 양자물리학, 생태학, 인지분석, 정신분석 등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불교와 동서양의 지성을 통섭하는 평생교육 전문인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